위드 코로나 뜻 바로 이것

이슈|2021. 9. 23. 11:30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바이러스의 공포가 무뎌진 것인지 거리를 걷다 보면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완전 종결되면 좋겠지만,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와 함께 간다는 '위드 코로나'가 번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드 코로나 뜻은 무엇일까요?

 

 

위드 코로나 뜻 바로 이것

 

 

우리나라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마스크 쓰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훌륭한 k-방역이라는 찬사를 받았었습니다. 그러나 1차 유행, 2차 유행, 3차 유행을 넘어 이제는 4차 대유행이라는 국면에 접어들 만큼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세는 꺾이지 않고, 오히려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는 등 코로나 완전 종결은 어려운 듯 보입니다.

요즘 몇몇 국가들을 보면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선포하면서 코로나 바이러스 종결보다는 백신을 접종함으로써 사망자와 중증 환자의 최소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22일 0시 기준로 1차 백신 접종률 71.17%, 접종 완료율 43.21%로, 우리나라도 높은 백신 접종률을 보이고 있어 위드 코로나를 선포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잔여백신예약 2차접종 방법

그렇다면 위드 코로나 뜻은 정확히 무엇일까?

 

 

위드 코로나 뜻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백신 및 치료제로 인해 사망자와 중증 환자가 줄어들어 치명률을 낮추고 코로나 바이러스를 컨트롤이 가능하여 완전 종식이 아닌 감기와 같이 코로나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는 방역체계입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와 공존
  • 백신 및 치료제로 치명률 최소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위드 코로나 기준

 

 

앞서 위드 코로나로 전환한 국가들을 보면 전 국민의 80% 이상이 백신 접종을 완료했을 때 위드 코로나를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8월 26일에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율이 고령층 90% 이상, 성인 80% 이상이 되면 위드 코로나로 방역 전략을 전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추석이 지난 현재 1차 접종률이 70%를 넘어서서 이르면 10월 중으로 위드 코로나에 대한 발표가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 위드 코로나 시행국가들 : 전 국민의 80% 이상 백신 접종 완료
  • 우리나라 : 고령층 90% 이상, 성인 80% 이상 백신 접종 완료 시 예상

 

 

 

위드 코로나 시행 국가

 

 

2021년 8월을 기준을 위드코로나 시행 국가는 영국, 싱가포르, 프랑스, 독일, 덴마크 등이 있습니다. 영국의 경우 2021년 7월 19일을 기준으로 시행 중이던 봉쇄 조치 및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는 파격적인 규제 완화를 시행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경기를 보면 수만 명이 모이는 축구 경기장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팀을 응원하는 모습을 보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타나기 전 일상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확인방법

위 국가들을 보면 국민의 80% 정도가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것을 기준으로 위드 코로나를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도 10월이면 백신 접종률이 70%가 넘는다고 예상되는 만큼 어떻게 위드 코로나를 진행할 것인지 기대가 됩니다.

 

 

위드코로나 이후 변화

 

 

먼저 위드 코로나를 시행한 국가들을 보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 또는 완화됐습니다. 만약 우리나라가 위드 코로나를 시행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인해 가게들이 늦은 시간까지 장사를 할 수 있고 보다 많은 손님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음식점이나 카페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부담감없이 지인들과 모여서 함께 식사하고 커피도 마실 수 있고,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과 왕래가 잦아질 것입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 및 마스크 의무 착용 완화
  • 사람들의 모임이 잦아짐

 

 

 

위드코로나 주의할 점은?

 

 

앞서 위드 코로나 이후 변화가 좋은 부분들만 언급했지만 위드 코로나 이후에도 상당히 신중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지금도 계속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고 있고, 돌파 감염 사례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위드코로나 안에서 시행되는 방역 방침을 철저하게 따라주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또한 자가 진단 키트나 선별진료소를 이용하여 의심증상 발견 시 바로바로 확인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 변이 바이러스 및 돌파 감염 사례 발생
  • 위드코로나 방역 지침 준수
  • 의심증상 발견 시 신속한 진단 실시

 

이미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고 있는 국가들을 보면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를 섣불리 시행하기에는 너무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드 코로나로 방역 방침이 전환되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이전의 일상이 어느 정도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완전히 종식되는 것이 아닌 우리 삶에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방역 방침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위드 코로나 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행동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