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추천하는 나만의 기준
결혼을 준비 중 신혼집에 가전을 고를 때나 이사 등을 이유로 새로운 가전을 구매해야 할 때 가장 신경 써서 선택하는 가전 중에 하나가 바로 TV입니다. 오늘은 삼성 TV를 선택할 때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V 추천하는 나만의 기준
주변 지인 중 TV를 바꿔야 할 때가 돼서 같이 상의하다가 TV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대부분 TV는 거실 인테리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전입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 지쳐 집에 돌아와서 다양한 TV 프로그램, 영화, 게임 등을 즐길 수 있어 휴식처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요즘은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넷플릭스, 왓챠, TVING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TV를 구매할 때 조금 더 신경을 쓰게 되는 듯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V를 구매할 때 기준을 개인적으로 정리해보고 TV 구매할 시기가 돌아온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 삼성 TV 또는 LGTV 아니면 중소기업 TV
- TV 화면 크기
- 스마트 기능의 여부
- TV 화질
삼성 TV 또는 LGTV 아니면 중소기업 TV
하이마트나 전자랜드 같은 가전제품을 전문으로 파는 매장을 가면 삼성 TV와 LGTV가 한 부분을 꽉 채우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TV 브랜드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브랜드가 삼성과 LG입니다.
개인적으로 삼성 TV와 LGTV에서 선택하는 기준은 현재 집에 있는 가전들이 어떤 브랜드인지에 따라 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요즘 가전들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 기능 때문입니다. 삼성 브랜드 가전들은 스마트싱스와 빅스비라는 스마트 기능을 통해 집 밖에서도 가전들의 상태를 보거나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LG 브랜드 가전들은 ThingQ라는 기능을 통해 마찬가지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삼성 TV를 보면 삼성 세탁기와 삼성 건조기의 상태를 알림 창으로 보여줘서 세탁물이 오래되어 냄새가 나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집 안에 가전이 주로 어떤 브랜드로 구성되었는지가 삼성 TV와 LGTV를 결정하는 기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삼성 TV와 LGTV의 가격이 부담될 경우 중소기업 TV가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해상도도 좋고 인터넷과 연결 가능한 스마트 기능도 있는 가성비 좋은 중소기업 TV가 많이 출시됐습니다. 다만 AS 서비스가 삼성과 LG에 비해 부족하고 잔고장이 많다는 의견이 있어서 이런 불편함과 가격 중 어떤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지가 선택의 기준이 될 것입니다.
TV 화면 크기
TV 화면 크기는 대부분 55인치, 65인치, 75인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보통 20평대는 55인치, 30평대는 65인치, 40평대 이상은 75인치를 추천하지만, 거거익선(巨巨益善)이라는 말이 있듯이 집 크기와 상관없이 75인치 이상의 화면을 선호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화면의 크기는 몰입감을 결정합니다. 아무래도 화면 크기가 클수록 영상에 대한 몰입감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30평대에 65인치 삼성 TV를 2년 전에 구매했는데 지금은 75인치 삼성 TV를 구매하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스마트 기능의 여부
스마트TV라고 불리는 TV에 있는 스마트 기능은 TV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여 인터넷 검색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TV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스마트TV가 필요한 경우는 앞서 언급한 삼성 TV의 스마트싱스나 LGTV의 ThingQ처럼 스마트 홈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요즘처럼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을 때 주로 이용하는 유튜브, 넷플릭스, 왓챠, TVING, WAVVE, 쿠팡 플레이 등과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나 OTT 서비스를 스마트폰과 미러링 할 필요 없이 스마트TV에서 바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TV 화질
마지막으로 TV 화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4K TV, 8K TV가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화질은 영상을 몇 가지의 화소로 표현하는 지를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HD 화질, FHD화질 심지어 UHD 화질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쉽게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을 표현하는데 HD 화질은 가로 1280개, 세로는 720개 화소로 표현한다면 FHD는 가로 1920개, 세로 1080개로 더 세세하게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UHD로 불리는 4K는 HD 화질의 9배, FHD의 4배 많은 화소로 영상을 표현하는 것이니까 HD나 FHD보다 더 좋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8K는 4K의 가로, 세로 2배씩 많은 화소로 표현합니다.
다만 TV 화질이 좋다고 모든 영상을 4K 또는 8K로 시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영상 자체가 4K나 8K 화질로 제공되지 않는 다면 아무리 좋은 화질을 가진 TV라도 더 좋은 영상으로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 최근 UHD 화질로 방송되는 채널이 늘어가고 있고 IPTV나 애플티비, 구글 크롬 캐스트 등의 셋톱박스도 UHD 화질의 영상을 출력하기 때문에 4K나 8K 화질의 TV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개인적으로 TV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런 기준을 선택하는 것 외에 가격적인 면과 사은품 같은 부가적인 부분도 TV를 구매하는 또 다른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큰 가격에 오래 사용하는 가전이며 우리 집 거실의 인테리어에 큰 영향을 끼치는 TV이므로 합리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