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경기지역화폐! 10%에서 15%를 더!! 경기지역화폐란?

이슈|2020. 9. 11. 17:23

한정판 경기지역화폐! 10%에서 15%를 더!! 경기지역화폐란?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재확산되면서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정부는 선별적으로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을 밝혔는데, 경기도에서는 일명 '한정판 지역화폐(소비 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한정판 지역화폐는 충전금액의 기본 인센티브 10%와 소비금액에 따른 추가 인센트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18일부터 소비금액 20만원에 한해 15%인 3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것이다.

기본 인센티브 10%
+
추가 인센티브 15%

예를 들어 경기지역화폐 카드로 20만원을 충전하고 11월 17일 안에 20만원을 소비한다면 기본 인센티브 10%의 금액 2만원소비금액의 15%인 3만원, 총 5만원의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이다. 단, 기본 인센티브가 즉시 충전되는 반면 한정판 인센티브는 소비 확인 후 10월 26일 또는 11월 26에 지급되며, 20만원 이상 사용해야 하고 지급된 인센티브는 1개월 안에 사용해야 한다. 한정판 지역화폐 예산은 총 1,000 억원이며, 예산을 모두 사용할 때까지 선착순으로 지급된다.

20만원 충전하면 5만원을 더!!

 

 

경기지역화폐란?

그렇다면 경기지역화폐란 무엇일까?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의 31개 시·군에서 발행하는 대안화폐로 경기도 내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경기도 내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도 내 가맹점주들의 매출이 늘어나고 경기도 내에서 자금이 돌아 지역경제의 활성화하고 지역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의 기본적인 혜택은 구매 또는 충전 시 6% 추가(또는 할인)됩니다. 명절이나 특별한 기간에는 6%에서 10%로 증가되며, 올해는 각 시군별로 다르지만 대부분 12월까지 기본 인센티브를 10%로 상향해서 지급한다고 합니다.

기본 인센티브 6%!!
올해는 기본 인센티브 10%!!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참고

www.gmoney.or.kr/

또한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고 연말정산 시 3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15%보다는 2배 많고, 체크카드 소득공제율과 동등합니다.

연말정산 30% 소득공제!!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은 스마트폰 앱이나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에 있는 31개 시군에서 다 발행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31개 시군별로 성남은 성남사랑 상품권, 용인은 용인 와이 페이, 성남은 성남사랑 상품권 등 시군에 맞춰 경기지역화폐를 부르고 있습니다. 종류도 지류형, 카드, 모바일, 세 가지 형태이며 각 시군에 따라 경기지역화폐 형태가 다릅니다.

지류형, 카드형, 모바일형

경기지역화폐는 일반 발행, 정책 발행으로 나뉘는데 일반 발행은 도민 누구나 기본 인센티브 등의 혜택을 받아 구매, 충전하는 형태이고, 정책 발행은 청년기본소득, 산후조리비 등 복지혜택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일반 발행, 정책 발행

경기지역화폐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경기지역화폐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너무나 힘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디 경제적으로, 심적으로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맞춤형 정책이 큰 위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