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별 분리수거 하는 방법, 내손안에 분리배출 앱을 활용하면 쉽게 알 수 있다!

꿀팁|2020. 11. 11. 22:55

품목별 분리수거하는 방법, 내 손안에 분리배출 앱을 활용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집에서 쉬는 날 그동안 쌓여있던 쓰레기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그런데 저번에 쓰레기 정리하고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벌써 상당한 양의 쓰레기가 쌓여있었습니다. 어디서 나오는지 모를 많은 쓰레기 정리를 하면서 분리수거를 위해 쓰레기를 분류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지금은 웬만하면 망설임 없이 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가끔 어떻게 분류해야 할지 난감할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마침 아파트 게시판이나 엘리베이터 게시판에 분리수거하는 기준에 대한 종이가 붙어있어서 같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품목별 분리배출 방법

A4 용지 크기의 종이에 담기에는 모든 품목별 분류방법이 담기진 않아서인지 몇 가지 품목의 분류 기준에 대해 나와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헷갈릴만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첫 번째로 나와있는 것은 씻어도 이물질이 제거되지 않는 용기류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치킨 상자 속 기름종이, 미세척 컵밥, 컵라면 용기류 등은 재활용이 어렵고 음식물이 제거되지 않은 마요네즈 통, 케첩통, 기름통은 제대로 씻고 말릴 경우엔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오해하기 쉬운 분리배출 대상이 아닌 품목입니다. 과일 망, 과일 포장재는 재활용이 어렵고 깨진 병, 판유리, 조명기구용 유리류는 재활용이 아닌 신문지에 싸서 버리는 품목입니다. 도자기류, 사기그릇도 재활용이 어려워 불연성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아이스팩은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고 보온 보냉팩, 문구류, CD/DVD, 고무장갑, 슬리퍼, 노끈, 기저귀, 화장지도 재활용이 어렵다고 합니다.

 

폐비닐의 경우 음식물이 묻은 비닐, 스티커 등이 붙은 비닐, 재활용 불가품들은 종량제 봉투에 배출해야 합니다.

 

 

내손안의 분리배출 앱 활용

분리기준 설명이 적힌 종이 제일 밑에는 내손 안의 분리배출 앱에서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종이에 있는 QR 코드를 읽거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내손안의 분리배출 앱을 검색하면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에서 만든 내손안의 분리배출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내 손안에 분리배출 앱을 처음 실행하면 권한 허용 알림이 나타나고 한가지 권한만 허용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일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품목별 분리배출 요령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종이류 및 종이팩, 금속캔 및 고철, 유리병류, 플라스틱 용기류, 비닐류, 스티로폼(발포함성수지) 품목의 이미지를 선택하면 각 품목별 분리배출 요령에 대해 이미지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많이 궁금해하는 내용에 대한 FAQ도 있어서 궁금한 점을 찾아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품목을 직접 검색해서 분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FAQ나 품목검색을 통해서도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Q&A에서 직접 질문을 올려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글에는 아직 답글이 달려있지 않지만 좀만 앞으로 가면 한국폐기물협회에서 답글을 달아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