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증상 확인 방법

이슈|2021. 10. 14. 18:59

코로나 19 바이러스 신규 확진자가 1,000명 이상 발생한 지 100일이 넘었다고 합니다. 외출하기 좋은 날씨라서 나들이도 자주 나갔다 오는데, 갑자기 발열이나 기침 증상이 나타나면 코로나 증상을 의심하게 되는데, 그렇다면 코로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코로나 증상 확인 방법

 

 

외출하기 좋은 선선한 날씨이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을 느끼게 합니다. 이런 날씨에 주말이나 공휴일에 집에만 있는 것은 아주 답답한 일이지만, 연일 1,000명 이상 코로나 19 바이러스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어서 선뜻 나가기가 부담스럽습니다. 외출을 하고 와서 발열 증상이나 기침 증상이 나타나면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된 건 아닌지 걱정이 앞서는데, 실제로 코로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코로나 증상이 나타났을 때 취해야 할 행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코로나 19 바이러스
  2. 코로나 증상
  3.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
  4. 코로나 증상 의심될 때

코로나 19 바이러스 검사 키트 구매

 

 

코로나 19 바이러스

 

 

코로나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 먼저 거의 2년 가까이 너무 많이 들어온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그 이름에 들어가 있듯이 2019년에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새로운 유형의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무서운 이유는 너무나도 빠른 전파속도를 가지고 있고 약한 면역기능을 가지고 있거나 고령층 또는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중증이나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엄청난 전파속도는 전 세계가 두려움에 떨고 일상생활을 앗아갈 정도였으며 결국에는 WHO가 팬데믹을 선포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공식 명칭은 COVID-19이며, 'CO'는 코로나(Corona)를 뜻하고 'VI'는 바이러스(Virus), 'D'는 질환(Disease), 19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처음 보고된 2019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더 빠른 전파속도의 감염력을 가지게 됐습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로 이어지는데, 알파는 영국에서, 베타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감마는 브라질에서, 델타는 인도에서 발생했습니다. 델타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기존의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비해 감염력은 1.5배에서 2.5배 수준으로 높지만 치사율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코로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최소 2일에서 길게는 14일까지 잠복기를 가지고 그 이후에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쉽게 생각했을 때 코로나 증상으로는 감기의 증상과 같은 발열, 기침, 가래 등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 증상에는 37.5도 이상의 발열,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 손실, 미각 손실이 있고 그 외에도 피로, 식욕감소, 가래, 오심, 구토, 설사, 혼돈, 어지러움, 콧물, 코막힘, 객혈, 흉통, 결막염, 피부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든 사람이 똑같은 코로나 증상을 나타내진 않고 무증상에서 경증, 중등증, 중증까지 다양하게 코로나 증상이 나타납니다.

 

 

코로나 발현시기

 

 

이번에 코로나 증상에 대해 알아보면서 처음 알게 된 사실이 코로나 증상의 발현에 순서가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진이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코로나 증상은 발열, 기침, 인후통이나 두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순으로 발현된다고 합니다. 이 순서는 변하지 않는다고 하며 다른 질병인 인플루엔자 증상, 메르스 증상, 사스 증상과 확실한 차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 코로나 증상 발현 순서
    • 발열 -> 기침 -> 인후통, 두통, 근육통 -> 메스꺼움, 구토 -> 설사
  • 인플루엔자 증상 발현 순서
    • 기침, 근육통 -> 두통 -> 인후통 -> 발열 -> 설사, 메스꺼움, 구토
  • 메르스 증상 발현 순서
    • 발열 -> 기침 -> 근육통 -> 두통, 설사 -> 인후통, 메스꺼움, 구토
  • 사스 증상 발현 순서
    • 발열 -> 기침, 근육통 -> 두통 -> 설사 -> 인후통, 구토

 

 

코로나 증상 의심될 때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코로나 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되면 가까운 선별진료소로 가서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요즘은 약국에서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직접 검사할 수 있는 키트를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구매해두거나 근처 약국으로 가서 구매한 뒤 집에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셀프 진단은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검사 키트 구매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무더운 여름은 완전히 지나가고 선선한 바람과 함께 외출하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와 2년이 넘는 시간 동안을 함께하고 있지만 언제쯤 마스크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벗어나 자유를 만끽할 수 있을지 답답한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올해가 지나가기 전에 코로나 백신 접종률을 높여서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고 더 발전된 백신이 개발된다면 좀 더 자유로운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부디 모두 코로나 증상 없이 안전한 생활을 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