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인쇄 설정! 엑셀 문서 원하는데로 인쇄해보자!!

EXCEL 활용|2020. 9. 13. 07:00

엑셀 인쇄 설정! 엑셀 문서 원하는데로 인쇄해보자!!

오랜만에 엑셀과 관련한 포스팅을 합니다. 회사에서 엑셀을 사용하여 문서를 만들고 보고하기 위해, 또는 어딘가 제출하기 위해 작성한 문서를 인쇄할 때가 있습니다. 문서를 인쇄할 때는 문서를 봐야 할 상대방이 한눈에 들어오게 인쇄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인쇄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해서 당황할 때가 많이 있고, 또 엑셀을 잘하는 직원에게 맡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엑셀로 작성한 문서를 인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쇄 영역 설정

먼저 행이 250개가 넘어가는 엄청난 양의 작성된 문서가 있습니다. 작성된 문서를 인쇄하기 위해 인쇄영역을 설정해줍니다. 

 

인쇄영역을 설정하려면 인쇄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전체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상단 탭 중 [페이지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인쇄영역]을 을 선택 후 하위메뉴 중 [인쇄영역설정]을 선택합니다. 

 

상단 탭 중 [파일]로 들어가서 왼쪽 메뉴 중 [인쇄]를 선택합니다. 또는 [컨트롤 키 + P]를 눌러서 인쇄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하지만 위 그림처럼 제출하지 못할 정도로 제목과 데이터가 잘려있는 상태로 나옵니다. 

 

 

잘리지 않는 인쇄방법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실제로 필자가 잘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엑셀 파일 제일 하단에 보면 파일을 보는 형식을 나타내는 아이콘 세 개가 있는데, 그중 제일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인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창에서는 파란 점선으로 인쇄영역의 페이지 구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파란 점선을 이동하여 인쇄할 페이지를 직접 설정해 줍니다. 데이터가 잘리지 않도록 1페이지 오른쪽 파란 점선을 데이터 우측 끝으로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다시 인쇄화면으로 돌아가면 제목과 데이터 모두 잘리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제일 편하고 자주 사용하는 두 번째 방법은 [인쇄영역 설정],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도 필요 없는 방법입니다. 

문서를 [기본]모드에서 인쇄하고자 하는 영역을 모두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인쇄 하면으로 가면 설정이란 글자 아래 [활성 시트 인쇄]를 클릭합니다. 그럼 [활성 시트 인쇄], [전체 통합 문서 인쇄], [선택영역인쇄]가 있는데 이준 [선택 영역 인쇄]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제일 아래 밑줄이 쳐진 [페이지 설정]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설정에서는 인쇄와 관련된 내용을 모두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자동맞춤]을 통해 인쇄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한 페이지로 출력하고 싶으면 [1용지 너비 1용지 높이]로 설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인쇄될 데이터가 많아서 아주 작은 글씨로 한 페이지에 담겨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페이지 설정으로 돌아가서 [1용지 너비]는 고정하고 용지 높이를 [10용지 높이]로 설정합니다. 데이터가 가로 너비에 딱 맞게 출력되면서 [10용지 높이]로 설정했지만 인쇄될 영역의 데이터가 4페이지에서 끝나기 때문에 4페이지까지만 출력됩니다. 

 

정리해보면 인쇄하고자 하는 영역을 드래그 등을 이용하여 미리 선택하고 인쇄 설정화면에서 [선택 영역 인쇄]를 선택 후 페이지 설정에서 [자동맞춤]의 용지 너비, 용지 높이로 페이지 수를 결정하여 출력하면 깔끔하게 인쇄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정렬

데이터를 출력하려고 하는데 한쪽으로 치우쳤으면 [페이지 설정]에서 상단 탭 중 [여백]을 클릭하고 아래 [페이지 가운데 맞춤]에서 [가로]에 체크하면 인쇄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가운데 출력됩니다. 

 

[세로]도 마찬가지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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