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무효트래픽에 의한 광고 게재 제한! 해결하기 위한 노력!

블로그관리|2020. 12. 17. 22:55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에 의한 광고 게재 제한! 해결하기 위한 노력!

와이프와 점심을 막 차리고 한 숟가락을 뜨려고 하려던 차에 스마트폰 진동이 울리며 지메일 아이콘이 나타났습니다. 그동안 일치하는 광고를 내심 기다렸는데, 혹시 드디어 일치하는 광고를 게시하는 건가라는 기대감에 메일을 확인했습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크다고 했나요? 아니었습니다. 기대감이 크지 않아도 실망이 클수 있다는 것을 어제 경험했습니다.

알림으로 온 지메일의 제목을 읽자마자 실망해버렸습니다. 메일의 제목은 '게시자님의 애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였습니다.
어제 광고 제한이 적용되고 오늘 오전까지 사투를 벌인 후기에 대해 공유해보겠습니다.

 

 

친절한 광고 게재 제한 메일

메일 내용을 자세히 보기 위해 컴퓨터로 자리를 옮겨서 지메일을 확인했습니다. 제일 상단에 광고 게재 제한 메일이 있어 열어보았습니다. 파란색 바탕에 메일 제목과 같은 문구로 광고를 볼 수 없다는 친절한 표현이 맞이해주었습니다. 그 아래에는 현재 적용된 이유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와있는 것 같았습니다.

 

첫 번째 인사말과 '이 조치가 취해진 이유'에 대한 단락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애드센스 계정에서 무효 트래픽 문제가 확인됨
- 게시자가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무효 트래픽을 사용함
- 무효 트래픽 활동 정보를 제공할 수 없음
- 어쩌면 계정이 영구적으로 정지될 수 있음

무효 트래픽 문제가 확인된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광고 수익을 위해 무효 트래픽을 일부러 발생시킨 것처럼 얘기하니, 어이가 없고 답답했습니다. 더 답답한 것은 무효 트래픽은 발생했으나 정보를 제공할 수 없어서 마냥 기다려야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추가적인 시정 조치 또는 계정이 영구적으로 정지될 수 있어, 지금까지 시간 들여서 작성해온 포스팅의 가치가 사라질 것만 같은 걱정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라며 해결방안을 줄 것만 같은 제목의 단락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게재 제한은 일반적으로 30일 미만이지만 더 길어질 수 있음
- 항상 주의를 기울여서 활동해라

해결책은 없었습니다. 당부만 있을 뿐.

 

 

광고 게재 제한에 맞선 노력

가만히 있을 순 없었습니다. 근 한 달간 글을 쓰진 않았지만 애드센스 수익은 증가하고 있었는데, 이런 제한으로 블로그를 손 놓아버리기엔 너무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광고 제한과 무효 트래픽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검색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 무효 트래픽 IP 추적 하기 (ft. 구글태그관리자)

공지 : 구글 태그 관리자 계정 추가 및 설정 (22) 사항에 오류가 있어 수정되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새 측정 기준 만들기의 (3) 사항과 연동) 해당 스킨 적용 시점부터 블로

ajedelavie.tistory.com

 

[애널리틱스]애드센스(Adsense) 무효 트래픽에 대비하여 IP추적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 설정 방법)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면 자주 발생되면 골치아파집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광고를 클릭할 수 도 있어요. 그리고 또한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했

ddolcat.tistory.com

 

[애드센스] 무효트래픽(광고 클릭) 유발 IP 애드센스에 신고 하는 방법 : 절대 방치하지 마세요.

`블로그 광고 수익이 하루 방문자 수 대비 터무니 없는 수익이 발생되어 너무 의심스러웠습니다. 그래서 IP 추적을 하기 시작하였고, 시작한지 하루만에 2초 동안 8번을 클릭한 IP를 발견하였습니

ddolcat.tistory.com

검색 중에 구글 태그 관리자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해서 IP를 찾을 수 있는 방법과 무효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IP를 신고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위 글을 따라 구글 태그 관리자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고 IP를 추적해보려고 했으나 바로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되지 않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확인이 되는 때에 다시 한번 글을 올리던지, 이 글을 수정해서 같이 공유해보겠습니다.

물론 IP 추적이 되지 않아서 신고조차 하지 못했고, 누군가 광고 게재 제한 중에 글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 좋다고 해서 이렇게 답답한 마음을 담아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후 광고 게재 제한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사항들을 글로 남겨서 더 이상 이런 제한을 받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같은 상황에 처해진 블로거 분들에게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나름 찾아본 무효 트래픽 단서

아직까지 IP추적이 되지 않지만, 답답한 마음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만지작거리다가 무효 트래픽일 확률이 아주 높은 단서를 발견했습니다. 공개하면 안되는 지수가 포함되어 있어 다시한번 제제를 받을까 싶지만, 이것도 무효 트래픽을 방지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 될것같아 이 내용을 남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서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 순으로 들어가면 일정 기간동안에 분석된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기간은 최근 4주와 이전 4주로 비교하여 지정이 되어있었는데, 아무래도 무효 트래픽은 광고 클릭수와 관련이 있을거라는 생각에 페이지별로 게시자 클릭수게시자 CTR을 확인해봤습니다. 역시 한 페이지에서 게시자 클릭수는 2,800% 증가를 보였고, 심지어 게시자 CTR은 4,522% 증가가 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일자를 알고 싶어서 적용 기간을 세분화해보니 지난 11월 26일과 27일에 노출대비 엄청난 클릭수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제 일시를 알아냈으니 이 무효 트래픽을 실행한 IP를 찾아 신고하고 앞으로 무효 트래픽에 의해 광고 제한을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일만 남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