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꿀팁/스마트폰, 앱|2021. 11. 20. 17:42

2차까지 코로나 백신 접종을 끝낸 비율이 80%가 가까워지고 위드코로나로 방역 방침이 바뀌면서 백신 접종 확인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타나고 우리의 일상의 거의 모든 부분이 180도 바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모든 면에서 긍정적으로 바뀐 것이 아닌 부정적인 부분으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나 국가 간의 교류도 조심스러워지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던 열심히 일하는 소상공인분들은 근근이 버티다가 폐업 수순을 밟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드코로나 란?

 

이제는 코로나 이전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점차 위드코로나로의 방역 방침이 전환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단계적 일상 회복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로 빼앗겼던 평범한 일상을 되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흐름에서 우리가 챙겨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이제 우리는 백신 접종 확인서를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위드코로나 가장 중요한 것은 백신 접종 확인서?

 

위드코로나, 단계적 일상 회복에 가장 중요한 것은 코로나 백신 접종률일 것입니다. 국민 대부분이 코로나 백신으로 예방 접종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더라도 중증으로 힘든 것이 아닌 그저 감기 정도의 증상에서 그치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치명률을 낮추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마친 분들은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확인을 위해 백신 접종 확인서를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백신접종 확인서 발급

매일 들여다 보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백신 접종 확인서를 손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바로 질병관리청에서 관리하는 coov 앱을 통해 발급이 가능하고 coov 앱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는 증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이용해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백신 접종 확인서를 발급받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백신 접종 확인서를 쉽게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먼저 안드로이드 폰인 경우 플레이스토어에서 coov 앱을 검색 후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coov 앱을 설치합니다. 이후의 설명은 안드로이드 폰을 기준으로 coov앱에서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COOV앱 설치(안드로이드)

COOV앱 설치(아이폰)

 

설치가 완료되면 coov 앱을 설치합니다. coov 앱을 실행하면 언어, 국가 및 지역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나고 여기서 한국어와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언어, 국가 선택 후 간단한 coov 앱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접근 권한을 설정합니다. 원활한 coov앱 사용을 위해 접근 권한을 허용합니다.

 

 

 

정보수집 약관 동의 밑 비밀번호 설정 후 본인인증을 거칩니다. 본인인증은 휴대폰 본인 확인 또는 금융인증서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을 마치면 coov 앱에서 상단에 나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내역의 발급받기를 통해 백신 접종 확인서를 발급받는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질병관리청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토대로 접종 내역을 확인 후 백신 접종 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이제 coov앱에서 쉽게 백신 접종 확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백신 접종 확인서 출력

 

만약 백신 접종 확인서를 제출해야되는 경우 스마트폰의 coov앱을 이용한 백신 접종 확인서를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럴 경우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에서 백신 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질병관리청 예방 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만약 회원이 아닌 경우 회원가입 진행 후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예방 접종 도우미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메뉴 중 전자민원 서비스에서 예방 접종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에 있는 국문 예방접종증명서 신청을 선택합니다. 바로 이것이 백신 접종 확인서입니다.

 

 

안내문을 읽어보고 화면 가운데 있는 본인 예방접종 신청서 신청의 증명서 신청을 선택합니다.

 

예방 접종 증명서 신청을 위한 정보를 화면에 입력한 다음 본인인증을 거칩니다.

 

위 모든 과정을 완료하면 백신 접종 확인서인 예방 접종 증명서가 나타나고 출력이 가능합니다.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 방침이 바뀐 뒤 코로나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어났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현실이 걱정되지만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백신 접종 확인서를 가지고 있다면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의 회복이 조금 더 가까워 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