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슈] 전기차 판매 현황 및 전기차 보조금 -2-

이슈|2020. 8. 7. 12:24

국내 전기차 판매 현황

&

전기차 보조금


지난 포스팅에서 늦게 전기차 매력에 빠져 전기차의 모든 것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만약 전기차를 산다면 어떤 절차를 통해 구매하게 되는지,

현재 전기차 보조금은 얼마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전기차를 구매하면 국가와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주는 등 전기차 보급에 힘쓰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보조금과 각종 혜택까지 지원하며 전기차 보급을 장려하는 걸까요?

그 이유를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소개하고 있는데요.

크게 3가지 측면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환경적 측면, 경제적 측면, 산업적 측면

환경적 측면으로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을 해소시키기 위함인데요.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연료, 특히 경유차에서 배출하는 오염물질수도권 미세먼지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미세먼지는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할 정도로 유해합니다.

이 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전기차는 내연기관 대신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석연료인 휘발유, 경유 대신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한 후 충전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여 배출가스가 없어 친환경적인 자동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1대의 전기차를 보급하는 것은 연간 CO2 2톤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경제적 측면은 바로 연비, 전기차의 전비를 비교해보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연 10,000km 주행시 연비 15km의 휘발유 차량과 전기차(아이오닉)를 비교했을 때
4배의 유지비 차이가 났습니다.
(1,000,000원 vs 250,686원)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는 전기차 전비는 휘발유차의 10% 수준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산업적 측면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면 너무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들었는데요.

쉽게 말해서 전기차의 보급이 많아지면 그 수요에 따라 전기차 및 전기에너지 활용 산업의 발전을 가져오고 기술의 발전으로 고품질의 서비스와 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선순환 작용을 기대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국내에서 전기차는 얼마나 판매되고 있을까요?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전기차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 한 해 전기차 판매대수는 46,966대로 2011년의 338대의 150배에 달하는 판매량을 보여줬으며
이는 국내 소비자들의 전기차 수요의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도별 전기차 판매량에서 눈여겨볼 내용이 있었는데, 바로 전년도 대비 판매 증가율이었습니다.

2013년, 2014년, 2019년을 제외하면 매해 2배 이상의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모든 산업의 성장이 감소하는 2020년 상반기에도 전기차는 22,080대를 등록했고,
이는 전년도 같은 시기 대비 27% 성장(2019년 17,379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어떻게, 어떤 절차로 구매할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구매계약
보조금 보급 사업 공고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대상자 선정·통보
차량 출고 및 등록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신청·접수
보조금 지급

여기서 유의할 점은 전기자동차는 보조금 지원 여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전기차 구매 계약시 전기차 판매에 익숙한 직원분과 구매 계약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지자체 공고문이 전제 나올지 구체적인 시기를 알 수 없어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출고 순으로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도 있기 때문에
차량 출고시기도 적절하게 맞춰야 합니다.

서울의 경우 구매 지원 신청을 대상자 선정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출고·등록이 가능할 경우
지원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보조금을 지원받아 전기자동차를 구매했을 경우
운행기간이 짧으면 보조금을 환수해야 하기 때문에
혹시 2년 이내에 전기차를 운행하지 못할 경우 운행기간별 보조금 환수율도 확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얼마일까?

전기차 보조금은 크게 정부(국고) 보조금지자체 보조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국고 보조금은 차량별로 상이하며 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 국고 보조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차량별로 상이하지 않고 지역별로 상이하니,

확인하고 싶은 경우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해당 지역의 보조금 규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ev.or.kr/portal/localInfo?pMENUMST_ID=21714

 

지급현황(전기차) :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화물 *일반: 출고등록순*우선: 보조금 지원가능 확인요청서 등록순 6 (0) 6 (0) 6 (0) 0 (0)

www.ev.or.kr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에는 해당지역의 전기차 보조금 담당 번호가 있으니

공고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면 미리 연락하여 예정된 공고를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전기차에 대해 늦게 안 것이 너무 아쉬워 전기차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공유해봤습니다.

경제성장률이 저조한 2020년에도 전기차 성장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보면

전기차가 신기한 물건이 아닌 일상생활 속 자연스럽게 녹아들 날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