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원격 데스크톱, 구글 원격 데스크톱, 컴퓨터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하자!!

꿀팁/IT , 인터넷|2020. 9. 5. 16:53
 

크롬 원격 데스크톱, 컴퓨터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하자!!

사무행정 업무를 주로 할 때 갑자기 출장이 잡혀서 밖에서 사무실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급하게 확인하고 싶은 순간이 많이 있었습니다. 또 3층에서 업무를 보는데 1층에 있는 사무실 컴퓨터의 설정을 바꾼다거나 꺼야 하는 순간도 있었습니다. 그런 순간마다 원격으로 사무실 컴퓨터에 접속해서 파일을 확인하거나, 사무실 컴퓨터를 조작할 방법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검색해보았습니다. 항상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 그리고 가볍고 빠릿빠릿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컴퓨터가 켜져 있는 동안 언제 어디서든 내가 원하는 데로 컴퓨터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폰과 크롬브라우저로 사용하는 크롬 원격 데스크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롬브라우저는 다양한 확장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 스마트폰과 함께 사무실이나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주로 데스크탑 형태여서 이동하기 힘든 컴퓨터를 컨트롤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크롬 원격 데스크톱이라는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전에는 팀뷰어(TeamVIew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는데, 회원가입을 따로 해야 하고 인증번호 형식을 채용하고 있어서 불편했습니다. 이미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구글에 가입되어 있으며 주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 저에게는 크롬 원격 데스크톱이 딱 맞았습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컴퓨터 설정

먼저 크롬 원격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는 인터넷에 검색 후 간단한 절차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스마트폰에 등록된 구글 계정으로 크롬 브라우저에 로그인합니다. 

 

 검색창에 원격데스크톱을 검색합니다. 

 

제일 상단에 나오는 Chrome 원격 데스크톱을 클릭합니다. 

 

 

가장 첫 화면 하단에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혹시 보이지 않으면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찾을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를 누르면 원격데스크톱의 본격적인 첫 화면이 나타나는데, 원격 데스크톱 파일이 설치하라는 안내창이 왼쪽 하단에 나타납니다. 

 

설치를 누르면 상단에 설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안내창이 나타납니다.  

 

그럼 바로 Chrome 원격 데스크톱으로 새 창이 열리면서 설치가 완료됩니다. 

 

 새 창으로 열린 Chrome 원격 데스크톱에서 원격 액세스 설정의 사용을 클릭합니다. 

 

컴퓨터 이름을 설정하고 핀 번호를 입력합니다.

 

잠시 설정 후 이어서 설정한 컴퓨터 이름 아래 온라인이라는 글자가 나타나면 컴퓨터에서의 준비는 끝났습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스마트폰 설정

이제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검색하여 Chrome 원격 데스크톱 앱을 설치합니다.

Chrome 원격 데스크톱 앱을 열면 내 컴퓨터 밑에 컴퓨터에서 설정한 컴퓨터 이름이 나오고, 그 컴퓨터 이름을 클릭합니다. 

연결 중이라는 안내창을 지나면 처음 접속하기 위해 PIN 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개인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이후 사용할 때마다 PIN 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도록 다시 요청하지 않는다는 문구에 체크를 합니다. 

다시 연결 중이라는 안내 박스가 뜨고 컴퓨터에 내 컴퓨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면 연결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