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처하는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캡처도구!

꿀팁/IT , 인터넷|2020. 10. 16. 22:55

컴퓨터 화면 캡처하는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캡처 도구!

컴퓨터를 하다 보면 현재 컴퓨터 화면을 캡처해서 저장하고 싶은 순간이 있습니다. 블로거로서 거의 필수로 컴퓨터 화면 캡처가 필요하고, 개인적으로 대학생 때 리포트 과제를 작성할 때나 직장생활 중 문서를 작성할 때도 원하는 정보가 나타나 있는 컴퓨터 화면을 캡처할 순간이 많았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처를 위해 인터넷에 검색해서 캡처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화면 캡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컴퓨터라면 모두 설치되어 있는 '캡처 도구'의 활용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겠습니다.

 

 

캡처 도구 프로그램이란?

컴퓨터 화면 캡처를 처음 사용했을 땐 키보드에 있는 Print Screen 키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Print Screen 키를 사용하면 전체 화면을 캡처하거나 [알트키 + PrintScreen 키]를 이용하여 윈도우 창 크기로만 캡처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포스팅할 '캡처 도구'는 원하는 크기로 캡처할 수 있고, 캡처한 이미지를 미리 보면서 간단한 편집도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캡처 도구 실행하기

처음 '캡처 도구' 프로그램 실행시킬 땐 프로그램 위치를 찾기 어렵습니다.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작업표시줄에 돋보기 모양의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고 검색창에 '캡처 도구'를 입력합니다. 대부분 '캡'까지만 입력해도 캡처 도구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캡처 도구를 실행하고 나서 [작업표시줄에 고정]을 통해 다음에 사용할 때 편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캡처 모드 4가지

캡처 도구의 기본적인 캡처 방법은 [모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유형 캡처, 사각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 총 4가지 방법으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

 

[자유형 캡처]는 마우스 포인터를 자유롭게 이동시켜 원하는 모양 및 크기만큼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각형 캡처]는 원하는 위치에 사각 모양으로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창 캡처]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창 중에 선택하여 선택된 창만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전체 화면 캡처]는 말 그대로 현재 보이는 전체 화면을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캡처 이미지 저장

캡처 도구를 사용하여 캡처된 이미지는 상단 메뉴 중 플로피 디스켓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 가능한 포맷은 PNG, GIF, JPEG, HTML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을 하지 않더라도 한글이나 마이크로오피스 프로그램에서 붙여 넣기 하여 문서에 첨부할 수 있습니다.

 

 

캡처 이미지 편집

캡처 도구는 Print Screen 키와 달리 캡처 후 캡처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캡처된 화면에 펜이나 형광펜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편집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일 오른쪽에 있는 여러 가지 색 물방울 모양의 그림판 3D 아이콘을 선택해서 캡처된 화면 그대로 [그림판 3D] 프로그램으로 옮겨서 편집도 가능합니다.

 

 

캡처 도구 활용 방법

개인적으로 캡처 도구를 이용하여 잘 사용하는 활용 방법은 원하는 정보가 포함된 창을 동시에 띄우지 못할 때 캡처 도구를 활용해서 캡처해놓고 캡처된 이미지를 참고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엑셀 Sheet1에 있는 자료에 Sheet2에 있는 자료를 포함시켜야 하는데 시트를 번갈아 보면서 하는 게 귀찮을 때 Sheet2에 있는 자료를 캡처 도구를 이용해 캡처해놓고 Sheet1에 입력하는 방법으로 자주 활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