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대, 전역, 예비군까지 마치면 민방위! 2020년 민방위 1년차 사이버교육 과정!

꿀팁|2020. 10. 29. 22:55

입대, 전역, 예비군까지 마치면 민방위! 2020년 민방위 1년 차 사이버교육 과정!

언제인지 구체적인 날짜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여름이 시작되려는 시기에 우편함에 있는 봉투 하나를 집으로 가지고 올라왔습니다. 펼쳐보니 민방위와 관련된 우편이었습니다. 드디어 기나긴 예비군이 끝나고 민방위 1년 차로써 교육을 받을 시기가 온 것입니다. 그런데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집합교육을 하지 않고 사이버 교육으로 대체하는 것 같습니다. 원래 알고 있기로는 민방위 1년 차는 교육장에 모여 약 4시간 정도의 교육을 받는 걸로 알고 있지만, 올해는 앞서 언급한 이유 때문인지 사이버 교육으로 대체하여 진행했습니다.

그렇게 우편을 받고 몇개월동안 까맣게 잊고 있다가 문득 생각나 찾아보니 올해 민방위 사이버교육은 10월 30일까지 수료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확실하진 않지만 민방위 교육을 하지 않으면 벌금이 있다는 얘기도 있어서 바로 오늘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오늘같이 종료 시기에 맞춰 급하게 실행하지 않으려는 저의 의지를 고취시키기 위함과 동시에 아직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수료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민방위 사이버 교육 진행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 로그인

혹시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 홈페이지 주소를 모른다면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 등에 '민방위 사이버교육'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처음엔 화면에 있는 타일모양의 17개 광역시도 중 자신이 살고 있는 광역시도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에서는 시군구, 그다음으로는 행정구역을 선택합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모두 선택하면 교육기간이 제일 위에 나타나고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필수 동의를 거친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을 선택하면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본인 인증을 하는 수단으로는 네이버 간편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휴대폰 인증, 카드 인증, 아이핀 인증으로 다양한 인증 방법이 있어서 개인별로 편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하는 방법은 서비스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본인 인증을 마친 후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비밀번호까지 입력하면 비밀번호 설정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설정한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진행하기 위해 확인을 선택합니다.

 

앞서 등록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2020 민방위 사이버교육 진행

로그인을 완료하면 본격적으로 민방위 사이버 교육을 진행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로그인하면 민방위 사이버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사이버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해당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민방위 사이버 교육장으로 들어오면 교육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에는 민방위 교육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6가지 사이버 강의와 평가가 있습니다. 

 

민방위 교육 목록 상 가장 첫 번째에 있는 항목의 교육하기를 선택하면 바로 동영상 강의가 시작합니다. 동영상 아래 화면에는 이 강의에 주된 포인트가 정리되어 있고, 필독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강의가 끝날 때마다 '다음 강의로 넘어갑니다.'라는 문구의 안내 창이 나타나고, 아래에 있는 확인을 선택하면 바로 다음 강의로 넘어갑니다. 모든 강의를 마치면 '강의를 모두 수강하였습니다.'라는 문구의 안내창이 나타나고 확인을 선택하면 평가하기로 넘어갑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평가하기

평가하기는 총 20문항이 나오고 여기서 70점 이상이어야 민방위 교육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총 평가 시간은 30분이며 30분이 지나면 0점 처리 또는 로그아웃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가 문제가 크게 어렵지 않아서, 조금만 집중하면 70점은 무난히 넘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마무리

강의와 평가가 모두 끝나면 민방위 사이버교육에 대한 설문을 진행합니다. 설문을 다 마치면 교육이 종료되었다는 안내 창이 나타납니다.

 

설문까지 모든 절차를 마치면 2020년 민방위 교육 참가증(이수증)이라는 수료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교육 완료를 선택하면 '2020 민방위 교육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의 안내 창이 나타나면서,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댓글()